췌장이 안좋을때 증상 5가지, 제대로 알고 넘어갑시다

췌장은 우리 몸 속에서 소화, 혈당 조절 등 굉장히 중요한 기능을 맡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췌장염, 췌장암 등의 위험 신호 때는 정작 별 신호를 주지않는 소리없는 장기라고도 불리는데요. 그만큼 초기 통증이 거의 없기 때문에 평소에 췌장에 대해 알아두고 증상을 미리 점검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췌장이 안좋을때 증상 5가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췌장의 기능 3가지

췌장은 우리가 먹는 음식의 소화 기능, 그리고 혈당 조절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췌장의 기능이 원활하지 않으면 소화 문제나 당뇨병과 같은 심각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평상시에 신경을 쓰고 관리해나가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1. 소화 효소 분비

췌장은 소화 효소를 생성하여 소화 과정을 지원합니다. 주요 소화 효소로는 지방, 탄수화물 및 단백질을 소화하는 아밀라제, 리파제, 프로테아제 등이 있습니다.

2. 인슐린 및 글루카곤 분비

췌장은 혈당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슐린과 글루카곤은 혈당 농도를 조절하여 적정 수준을 유지합니다. 인슐린은 혈당을 낮추고, 글루카곤은 혈당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3. 소화 효소의 활성화

췌장은 소화 효소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역할도 합니다. 이는 소화 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시키고, 영양소의 흡수를 촉진합니다.

췌장

[그림 출처 : 대한종양외과학회]

췌장염 초기증상, 정말 중요하니 알아두어야 합니다 <- 클릭

급성 췌장염, 먹으면 좋은 음식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 클릭

췌장이 안좋을때 증상 5가지

우리 몸에서 췌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뚜렷하게 증상은 바로 ‘복통과 체중감소’입니다. 하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복통

췌장염이나 췌장암과 같은 문제로 인해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은 상복부나 좌우 상단에 발생할 수 있으며, 식사 후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복통과 다르게 등 뒤와 양옆으로 퍼지는 방사성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며, 몸을 웅크리면 통증이 좀 덜해집니다.

2. 체중 감소

췌장의 주요 기능인 소화효소 분비가 제대로 잘 되지 않으면 음식을 제대로 소화할 수가 없고, 그로 인해 영양 흡수가 저하되어 체중 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소화 문제

췌장은 소화 효소를 분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췌장 기능이 저하되면 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소화불량, 구역질, 구토, 복부부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복부 부기

췌장의 염증으로 인해 복부가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당뇨병

췌장이 제대로 인슐린을 생산하지 못할 경우, 당뇨병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식욕과 체중 변화, 과도한 갈증과 소변량 증가 등을 포함합니다.

만약 복통 등의 증상을 인지할 정도의 통증이라면 이미 췌장에 상당한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병원을 찾으셔야 하며 혈액 검사와 더불어 초음파, 내시경 등 정기적으로 검진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추천드리는 글]

다이글로메라 뜻, 효능 및 부작용 알아봅시다

구미반하탕(아이미산, 패트로산) 효과 및 부작용 알아보기

루피니빈 당뇨콩, 그 이유와 효능 알아봅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