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벌번역 뜻, 초벌번역이란 무엇인가

외국어를 심도있게 공부해 본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번역 또는 통역을 해보면 멋있겠다라는 생각을 하셨을 겁니다. 저 역시 일본어를 공부하면서 일본어 번역 알바를 한 번 해보고 싶었는데 언제부터인가 초벌번역이라는 단어가 인터넷에서 종종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초벌번역이란 무엇을 뜻하는 것 일까요?

초벌번역 뜻

초벌 번역가란 당연히 일반적인 전문 번역가는 아니고 그보다 알바에 가깝습니다. 그렇다면 무슨일을 하는 것이냐고 묻는다면 말그대로 초벌(같은 일을 여러 차례 거듭해야할 때 맨 처음 대강해서 내는 초안작업)로 번역을 진행한다는 것입니다. 즉 전문번역가가 완벽작업을 하기에 앞서서 그 전에 전체적인 아웃라인을 잡는 작업입니다.

원문을 직역위주로만 번역을 하면 되므로 부담없이 접근할 수 있다는게 장점이며, 전문 번역가는 아니지만, 원어민은 아니지만, 언어를 공부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든지 도전할 수 있으며 대학생 번역 알바로도 제격입니다. 물론 해당 언어의 표기법, 시제, 동사 등등 올바르게 사용하여 번역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초벌번역 수입은?

사실 초벌 번역가란 국내최초 국제번역표준을 획득하고 ISO품질경영 인증, 국제협력 및 다양한 언어의 번역산업을 지원하고 있는 대한번역개발원(FTRANs)에서 밀고 있는 직업입니다. 아르바이트 개념이여도 역시나 번역가라는 호칭답게 고소득 전문직에 적합한 짭짤한 수입이 보장됩니다.

번역료 수입 평균

  • 메뉴얼 번역 : 150만원(50페이지 기준)
  • 환경, 기술 사업제안서 번역 : 150만원(50페이지 기준)
  • 웹, IT 기술서 변역 : 240만원(120페이지 기준)

다양한 분야별로 A4 1페이지 기준으로 수입 1만~5만원으로 책정되며, 환경, 국제에너지, 사업제안서 1페이지 기준으로는 3~5만원, 카탈로그, 팜플렛 1페이지 기준으로는 2~4만원이 책정되므로 상당히 고소득 수입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번역활동 지원하기

초벌번역가

초벌번역 장점

1. 누구나 쉽게 지원하여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전문 번역가는 아무래도 민간자격 및 경력사항 등의 여러가지 제한이 있어 진입장벽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초벌번역가는 언어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지원하실 수 있으며, 몇가지 초벌 번역을 맡으시고 경험하시다 보면, 나만의 노하우가 생기고 번역쪽의 경력을 쌓으실 수 있습니다.

2. 단시간 근무에 적합하고 투잡 또는 재택근무까지 문제없습니다.

사실 주 직업이 회사원이면 또는 대학생이면 낮시간에는 여유가 없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주 업무를 번역을 하시는 것이 아니라면 시간의 제약이 없기에 언제든지 투잡으로 선택 가능합니다. 실제로 해마다 직장인들로부터 투잡/재택근무로 선호되는 직업이라고 합니다. 번역은 컴퓨터 한대만 있다면 가능하고 언제 어디서나 출퇴근의 압박없이 스스로 시간을 조율해가며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3. 투자시간 대비 고소득 입니다.

번역이라는 작업은 하면할수록 나만의 노하우가 생기기 때문에 계속해서 작업의 시간이 단축될 수 밖에 없습니다. 말그대로 A4 1페이지 변역이 1시간 걸리던 작업이 1시간만에 2페이지 번역도 가능해집니다. 그만큼 단시간 활동 대비 상당한 고소득 전문직입니다. 또한 원하는 수입만큼 일 할 수 있는 분량도 선택 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