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부었을 때 원인 및 대처방법 알아봅시다

평상시 잇몸 부었을 때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잇몸이 붓는다면 일반적으로 염증의 징후로, 염증은 구강 위생이 나쁜 경우, 잇몸 질환, 감염, 또는 호르몬 변화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잇몸 부었을 때 원인 및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잇몸 부었을때2

잇몸 부었을 때 원인

잇몸이 부었을 때는 기본적으로 여러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지만, 크게 몸의 면역력이 약해졌거나, 치주질환의 경우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면역력 저하, 과도한 스트레스

우리 몸이 피곤해지고 힘들어지면 자연스럽게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 때 바이러스의 저항력이 약해져 잇몸에 세균이 쉽게 침투하여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도 면역력을 떨어트리는 원인이기 때문에 잇몸이 붓고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후 해야할 것 바로보기

2. 치주질환(치은염, 치주염)

치주질환은 잇몸과 치조골에 염증이 생기는 상태로, 초기에는 치은염이라고 부릅니다. 치은염은 주로 구강 위생이 부족하거나 불량한 경우에 발생하며, 칫솔질이나 치실 사용이 부족하면 플라크라는 세균과 음식물 쓰레기가 치아 주변에 쌓여 치은을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킵니다. 치은염은 일반적으로 붉고 부어오른 잇몸과 출혈이 동반되며, 조기에 대처하지 않으면 치주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치주염은 보다 심각한 잇몸 질환으로, 잇몸과 치아를 지지하는 뼈에 영구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그 외(잘못된 습관, 호르몬 변화 등)

무의식적으로 구강 내 상처가 생겨 세균이 들어가면 잇몸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평상시에 잘못된 칫솔질로 이를 닦거나, 또는 이를 잘 닦지 않는다면, 이러한 습관으로 인해 잇몸에 세균이 쌓이면서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임신이나 사춘기와 같은 호르몬 변화로 인해 잇몸이 부어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잇몸 부었을때 1

잇몸 부었을 때 대처방법

잇몸이 부었을 때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해당하는 대처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정기적이고 올바른 칫솔질과 치실 사용을 통해 치태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며, 잇몸 염증이 원인인 경우 스케일링이나 잇몸 치료를 통해 회복할 수 있습니다.

  • 충분한 휴식 : 충분한 휴식을 통해 스트레스를 낮추고 몸의 면역력을 강화하여야 합니다. 충분한 수면이 중요합니다. 참고로 비타민C, 비타민D, 칼슘 등의 영양소는 면역력을 높이고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구강 위생 유지 : 하루에 적어도 두 번 이상 이를 닦고 매일 치실을 사용한다면 잇몸을 자극하는 플라크와 세균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소금물로 세척하기 : 미지근한 물에 소금을 작은 1스푼 넣고 몇 번씩 입을 씻어낸다면 염증을 줄이고 치유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냉찜질 하기 : 잇몸이 부어있는 부위에 찜질을 하거나 얼음 팩을 얹어 냉각시켜주면 붓기를 가라앉힐 수 있고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 잇몸을 자극하는 딱딱하거나 매운 음식을 피하세요.

만약 잇몸 통증이 너무 심하다면 이부프로펜과 같은 일반진통제를 복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단, 붓기 기간이 길어지거나 잇몸 출혈, 지속적인 구취 등이 지속된다면 치과를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추천드리는 글]

고로쇠물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알아봅시다

코골이 원인, 직빵 해결방법 알려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