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후 식사, 딱 5가지만 기억하세요.

일반적으로 사랑니는 매복 형태, 발치 방법에 따라 각각 통증이 달라지는데요. 특히 발치 후에 어떻게 관리하는지, 어떻게 식사하는지에 따라서 회복기간에서 큰 차이가 나타납니다. 그만큼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발치 후 관리, 오늘 이 시간에는 사랑니 발치 후 식사, 그리고 어떤식으로 관리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사랑니 발치후 식사

사랑니 발치 후 관리

일반적으로 사랑니를 발치하면 약 1~2주의 회복기간을 거치게 됩니다. 이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회복기간이 단축될 수 있지만, 자칫 관리가 소홀해진다면 한 달 이상의 회복기간을 거칠 수 도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에는 아래와 같이 5가지 사항을 꼭 숙지하시고 회복기간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1) 발치 후에는 지혈이 생명, 처방약은 꼭 챙겨먹기

사랑니 발치 후 약 2~3시간 정도는 거즈를 꽉 물고 지혈하시기 바랍니다. 거즈를 제거한 후에도 출혈이 있다면 다시 1시간 정도 거즈를 꽉 물어주셔야 하며, 지혈이 다 되기 전까지 식사는 금물입니다. 또한 병원에서 처방해 준 약에는 진통제와 항생제가 들어있기 때문에 시간을 지켜서 꼭 전부 챙겨주셔야만 합니다. 그래야 발치 후 통증이 무뎌지고 염증이 덧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잇몸 부었을 때 대처방법 바로보기

2) 자극적인 음식들 피하기

마취 상태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식사는 마취가 풀린 후에 하셔야 합니다. 마취 기운에는 입이 잘 다물어지지 않거나 입 안을 깨물 수 있는 등의 위험이 존재하므로 마취가 온전히 풀린 후 식사하시기 바라며, 지혈과 회복에 방해가 되는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발치 후 약 3일간은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 또는 알갱이로 되어있는 음식(발치 부위에 끼일 우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술과 담배, 격한 운동 멀리하기

술을 먹으면 혈류가 좋아지기 때문에 출혈을 일으킬 위험이 있고, 담배는 입 안의 압력이 높아져 드라이소켓(dry socket; 잇몸 구멍이 아물지 않고 뻥 뚫린 상태로 남는 증상)을 발생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술과 담배는 약 일주일간은 멀리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격한 운동 또한 혈액순환을 돌게 하여 지혈을 지연시키므로 최대한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카페인 또는 빨대 사용 자제하기

카페인 성분이 들어간 음료는 되도록 피하시는 것이 좋지만, 꼭 드셔야 한다면 발치 부위에 자극을 주는 뜨거운 음료보다는 차가운 음료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차가운 음료를 드실 때는 빨대 사용은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병 생성을 억제시키고 담배와 같이 입안의 압력을 높여 드라이소켓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참고로 침을 뱉는 행동도 입안 압력을 높일 수 있어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냉찜질하기

발치 후 최소 2일간은 발치한 부위에 냉찜질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붓기 빼기에 효과적이므로 횟수에 상관없이 시간날 때마다 냉찜질을 해주시면 회복기간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후 식사2

사랑니 발치 후 식사

사랑니 발치 후에는 출혈이 멎은 후부터 가벼운 식사가 가능합니다. 단, 음식의 선택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하며, 입안이 민감하거나 통증 또는 부종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발치 후 최소 1~2일간은 최대한 부드러운 음식으로 드시는 것이 권장됩니다. (뜨거운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부드러운 음식 : 죽, 스무디, 요구르트, 으깬 감자, 단호박, 계란, 두부, 생선 등 (단, 같은 죽이여도 전복죽 같은 식감이 있는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할 때는 가능하면 숟가락을 사용하여 발치한 부위 반대쪽으로 씹을 수 있도록 조절하시기 바라며 식사 후에는 가글 또는 칫솔질을 통해 입 안을 깨끗하게 헹궈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빨대로 흡입하는 등의 행위는 입 안의 압력을 높이므로, 꿰맨 잇몸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최대한 주의를 기울이시면서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추천드리는 글]

노로바이러스 음식 어떤 것이 좋을까?

타히보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법까지 알아봅시다.

콜라비 효능 및 부작용, 콜라비를 아시나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