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복통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왼쪽, 오른쪽 아픈 위치에 따라서 질환의 종류가 다를 수 있고 특정 위치가 아프다고 꼭 이 질환이라고 단정지을 수 도 없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하면 가장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는 질환 대표적으로 4가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질환 4가지
오른쪽 아랫배가 아프다고 해서 무조건 특정 질병을 판단하긴 어렵습니다. 통증이 다른 부위에서 시작했다가 오른쪽 아랫배로 옮겨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시어 정확한 판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있을시, 가장 확률이 높은 질병입니다.
충수염(맹장염)
대부분 맹장염으로 알고 있는데 제대로 된 명칭은 충수염입니다. 대장이 시작되는 부분에 약 6~9cm가 되는 충수돌기가 있는데 이곳의 입구가 막혀서 염증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그로 인해 95%이상은 체한 느낌과 명치에 통증을 느끼는 등의 복통이 발생합니다.
- 상복부 통증에서 점차 우측 하복부로 이동하는 복부 통증
- 식욕부진
- 구토증세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있고 충수염으로 의심되는 경우 빠른 판단과 대처로 수술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방치되었을 때의 후유증이 가장 심각한 문제이므로 빠른 시일내에 충수돌기 절제수술을 진행하여 항생제를 통해 회복을 우선시 하여야 합니다.
대장 게실염
대장 벽이 약해지면서 비정상적으로 돌출된 주머니 모양을 한 것이 게실이라고 하는데, 이곳에 간혹 염증이 생겨 게실염으로 이어집니다. 게실은 60대 이상 인구의 절반 가량이 가지고 있는 현상이며, 염증으로까지 이어지는 것은 일부분의 사람들입니다. 게실염은 오른쪽, 왼쪽 모두 생길 수 있습니다.
- 왼쪽, 오른쪽 아랫배 복통
- 오한, 열
- 메스꺼움, 구토
- 복부 팽만감
게실염이 발생했다면 또 다른 합병증인 장패색 누공, 천공, 농양 등이 발생할 수 도 있기 때문에 필히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급성 장염
다양한 종류의 세균, 바이러스로 인해 장에 염증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대표적으로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세균성 이질, 장출혈성 대장균 감염증 등이 있고 이로 인한 감염시기는 연중 내내 언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장염은 일주일 이내로 호전되기는 하지만 어린이나 노약자는 탈수, 고열 증상이 더 나타납니다.
- 배꼽 주위 복통
- 설사
- 발열, 구토
장염의 경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할 경우 자연 치유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사 등의 후유증으로 아무것도 안먹지 말고 반드시 탈수상태가 되지 않도록 물이나 이온음료 등을 통해 수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또한 금식을 하는 것이 아닌, 영양분을 섭취해서 손상된 대장 점막이 빠르게 아물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담석증
담즙내 구성 성분이 돌처럼 굳어 담낭이나 담관에 응결 및 침착되어 발생되는 질환입 니다. 담낭에서 생긴 담석이 담낭 경부 혹은 총담관으로 이동하여 염증을 일으키고 담낭 내의 압력이 커지면서 담낭이 증가, 통증을 유발합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은 명치쪽이나 오른쪽 배에 발생합니다.
- 명치 또는 배 오른쪽 부분 통증
- 소화불량, 구역질, 구토
- 발열, 오한까지 동반하면 합병증 의심
만약 명치쪽의 통증이나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있다면 가까운 병원에 내방하시어 혈액 검사, 내시경 검사, 방사선 검사 등을 통해 보다 정확하게 검사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추천드리는 글 – 왼쪽 아랫배 통증 의심되는 질환 5가지(여자, 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