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내 원인 및 제거방법(예방)

유독 겨드랑이에서 냄새가 심하게 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땀과 박테리아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이 냄새는 타인에게는 물론 본인까지 불편하게 만들죠. 일명 암내라고도 불리는 액취증, 이번 글에서는 암내 원인과 그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암내 원인

1. 체취 선 (Apocrine Glands) 및 박테리아

겨드랑이 주변에 위치한 체취 선에는 조금 특별한 땀을 분비합니다. 이 땀과 함께 박테리아가 상호 작용하여 암모니아와 다른 화학 물질을 생성하면서 냄새를 유발하는 것 입니다.

액취증은 땀샘의 종류 중 하나인 아포크린샘의 작용으로 나타나는데, 이 땀샘의 약 95%가 겨드랑이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피부 위에 살고 있는 박테리아가 땀을 분해하면, 암모니아와 다른 냄새를 생성하며 이것이 곧 우리가 알고 있는 불쾌한 냄새로 나타나는 것 입니다.

2. 스트레스와 강한 감정

스트레스와 암내는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심리적인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감정의 격한 변화는 땀 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암내가 심한 사람은 더욱 더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식습관

강한 향기를 가진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면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양파, 마늘 맟 패스트푸드, 육류 등은 땀의 냄새를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암내 제거 방법

겨드랑이 냄새를 최소화시키고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일상적인 목욕 및 청결 유지

겨드랑이 부분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일상적인 목욕을 하는 습관을 가지세요. 부염을 방지하고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항균 비누나 세정제 사용

겨드랑이 지역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 항균 비누나 세정제를 사용하세요. 이것은 박테리아 번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3. 통기성 옷 착용

통기성 있는 천 소재의 의복을 선택하고 땀이 묻은 의류를 빨리 세탁하고 건조하세요. 특히 겨드랑이 부분을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식습관 조절

양파, 마늘과 같이 향이 강한 음식을 피하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섭취하세요. 물도 충분히 마셔 땀을 희석시키세요.

5. 항체취제 사용

항체취제 또는 체취로라는 제품을 사용하여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예방하는 습관 외에는 병원을 내방해서 직접 치료를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약물을 비롯하여 비절개법과 절개법, 땀샘흡입술, 비수술적 방법 등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단, 어떤 치료를 하느냐에 따라서 피부에 흉터가 남는지, 안 남는지에 대한 특징이 분명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암내로 스트레스를 받으신다면, 필시 의사와 상담하여 냄새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나 조언을 받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추천드리는 글 – 럼피스킨병 뜻 증상, 소고기 먹어도 되나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