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관리의 중요성과 효과적인 방법 3가지

스트레스(Stress)란 살아 있는 모든 생물이라면 필연적으로 가지고 있는 메커니즘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우리 삶에서 피할 수 없는 요소로, 매일같이 스트레스와 함께 하루를 시작하곤 합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유독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고 행복하게 사는 것 같은 일부 사람들도 분명 존재합니다. 그 사람들도 같은 인간인데 대체 왜, 어떻게 저런 삶을 사는 것일까요? 자신만의 특별한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는 것일까요? 스트레스를 왜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보고 스트레스 관리에 효과적인 방법 3가지를 소개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 관리의 중요성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우리 인생에서 피할 수 없는,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단, 자연스럽다고 해서 그대로 놔두고 계속 방치시키는 건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스트레스가 지나치게 누적되면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도 있는데,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고 심리적인 요인을 건드려 자칫 잘못하면 안 좋은 생각까지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심장 질환, 고혈압, 우울증 등과 연관이 있어 건강과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데요. 건강이 악화되면 스트레스를 받고 건강이 더 악화되는 블랙홀 같은 연결고리로 빠질 수 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트레스를 한 방에 제압하는 방법은 있을까요? 물론 아예 없다고 할 순 없지만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어 마인드 컨트롤이 훌륭한 사람들에게만 적용된다고 봐야합니다. 이러한 마인드 컨트롤을 기르기 위해서, 나에게 딱 맞는 방법이 무엇일지 먼저 찾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스트레스 관리에 효과적인 방법 3가지

1.머리를 비우는 활동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을 감소시키고 행복 호르몬인 엔도르핀 분비를 촉진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어떠한 운동이라도 상관없습니다. 평소에 즐겨하던 운동에 온 신경을 집중시킨다는 생각으로 한 번 몰입해보세요.

그리고 바깥 공기를 한껏 마실 수 있는 거리를 거닐면서 한 번 산책을 해보세요. 내 폐로 들어오는 공기를 느껴보고, 자신이 내딛는 발자국 소리에 귀 기울여보고, 내 피부에 닿는 잔잔한 바람을 느껴보세요. 머릿속에는 잡생각을 하는 것이 아닌, 지금 현재 경험하고 느끼고 있는 것에 집중을 하여 모든 촉각, 후각, 미각 등을 맡기는 시간인 겁니다.

집에서는 심호흡과 명상 등을 통해 깊고 천천히 한 숨 들이마시고 내쉬어 봅시다. 산책했을 때와 같이 잡생각은 잠시 지우고 지금 현재의 감각에 몸을 맡겨서 마음을 평온하게 하는 것에 집중해 봅시다.

밖에서는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자연의 소리를 느꼈다면, 집에서는 유튜브 등을 통해 내가 원하는 자연의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빗소리나 파도 소리, 물 소리, 모닥불 타는 소리 등은 내 마음을 평안히 해주는데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내 성향을 파악한 해소법 결정

옛날에는 혈액형별로 사람 성향을 구분하는 것이 인기였다면, 요새는 단연코 MBTI일 것입니다. 왜 사람들은 그토록 MBTI에 열광하는 것일까요? 물론 16가지로 나뉘는 성향으로 그 사람을 100%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도 있듯이 성향을 파악하는 것은 그만큼 해결책도 존재한다는 뜻입니다.

먼저 내가 외향적에 가까운지, 내향적에 가까운지부터 파악한다면, 남들이 이거 좋대, 저거 좋대, 하는 것에 휘둘리지 않고 내가 스스로 편안하게 느껴지는 해소법이 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행동은 없습니다. 외향적에 가깝다면 여러사람과의 파티, 여행, 새로운 모험 등을 통해 접근해 볼 수 있고, 내향적에 가깝다면 독서, 영화, 집에서 쉬기 등을 통해 접근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답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활동 중에 나의 스트레스를 풀어줄 만한 것이 무엇일지 한 번 체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3.사회적인 관계 유지 또는 정리

내가 사랑하는, 나를 사랑해주는 가족이나 친구와의 교류는 스트레스를 푸는 데 큰 도움이 줄 수 있습니다. 편안하고 안정감을 느끼는 대상과 대화를 나눈다는 것은 마음의 평화를 가져다줄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연결감을 높여줍니다. 사랑과 지지를 주고 받는 관계는 분명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외로, 혹시나 사회적인 관계 중 필요이상으로 인맥관계를 형성하고 있지는 않는지는 한 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로 현대 사회에 SNS가 과하게 발달되어서 원하지 않았지만 나와 연결이 되는 사람이 본의아니게 많아졌습니다. 불필요한 인간관계, 즉 얕은 관계는 나도 모르게 에너지를 낭비시켜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인맥 다이어트라는 신조어가 나온 만큼 불필요한 관계에서는 대체로 회의감을 느끼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얕은 관계의 기준은 나 자신이 정하기 나름이지만, 오로지 나의 행복과 에너지를 중점으로 두고, 혹시나 인맥관계의 정리가 필요한 것은 아닌지 한 번 고려해보고 결정해봅시다.

마치며

앞서 말했듯 스트레스는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일상적인 현상입니다. 이 중 스트레스에 치여만 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 심리적인 안정감을 찾는 사람들이 있다는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만약 스트레스가 필요이상으로 누적된다면 우리 건강에 타격을 줄 수 있는 만큼,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서 우리 삶에 적극적으로 대입시켜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천드리는 글 –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최소요건 2가지

Leave a Comment